확인창
안녕하세요~
아니요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학위유학]
Q. 대학교 지원은 언제쯤 하게 되며, 언제쯤 유학원을 찾아가면 되나요?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고 지원하는 형태가 신입생이냐 편입생이냐에 따라서도 마감날짜가 학교별로 다릅니다.

지원서류를 완벽히 준비된 학생들은 학교의 일반적인 마감일에 상관없이 11월, 늦어도 2월 전으로 서류를 발송하기 바랍니다.

지원서를 모두 받고 난 후에 최종 입학 합격자를 발표하는 학교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학교는 외국학생의 서류가 도착하면 입학 결정을 위한 심사가 시작되므로 입학여부의 결정 통지가 예상보다 빨리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9월에 신학기가 시작이 됩니다.

9월학기가 신학기인 학교의 경우 1-2월의 추가모집 학기는 결원을 보충하는 정도의 학생 선발을 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정규 입학 시즌에 맞추어서 입학 원서를 제출하시는 것이 합격에 유리합니다. 9월학기의 경우 장학금 신청을 동시에 하는 경우는 11-12월에 마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좋은 학교의 경우 1-2월에 원서를 마감하며, 일반적인 대학의 경우 3월-5월에 원서를 마감합니다. 몇몇의 학교는 7월까지도 입학지원서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이라고 볼 수는 없겠죠.

한번더 강조한다면 학교 Ranking 이 높은 학교일 수록 원서 마감일이 빠른 것이 보편적이며, 1-2월 학기의 경우 전년도 6-9월 정도가 입학 원서 마감일 입니다.

입학 지원서는 학교의 Admission Office를 통하여 일괄 접수를 합니다만 세부전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경우 사전 실기 시험 또는 작품을 제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충분히 확인하여 제출하는 서류가 미비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언제쯤 유학원을 찾아가야 하는지 자주 문의를 하십니다.

우선 학교 선정에 필수적인 토플 등의 시험 점수를 모두 확보하신 뒤 찾아오시는것이 좋습니다.

지원 마감일이 다 되도록 토플점수가 나오지 않아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족하는 점수를 되도록 빨리 준비하시고, 대학교 진학이 목적이신 분들은 고등학교 성적표와 생활기록부, 대학원 진학을 원하실 경우 대학교 성적표와 토플(또는 IELTS), GRE등의 시험점수와 함께 가져 오셔야 학교선정이 가능합니다.

9월 학기의 경우 가능한 10월 이전에 저희 종로유학원에 오셔서 자세한 지원요령을 먼저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가고자 하는 학과의 학교 유명도 등을 교수님이나 그분야의 전문가와 상담해서 어느정도 학교 리스트를 정리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학위유학]
Q. 커뮤니티 컬리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합니다.
█ 커뮤니티 컬리지란?
Community College : 미국의 지역주민 교육의 일환으로 설립된 공립학교 (대체로 주립 또는 시립)

미국 지역민들을 위한 개방대학이라고 볼 수 있는데, 미국인에게는 입학절차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는 다양한 수업방식이 있습니다.

1.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강좌
2.       6개월 정도 혹은 몇 개월 단위의 자격증 과정
3.       외국 학생을 위한 영어연수 과정
4.       2년제 혹은 3년제 전문직업과정(한국의 전문대에 해당)
5.       4년제 대학에 편입하기위한 교양과목 과정

█ 왜 커뮤니티 컬리지로 가는가?
입학의 용이성
미국인들의 경우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공부하기 위한 입학절차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학교에 가서 등록만 하고 수업신청을 하면 상당수의 컬리지에서 입학을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단 외국인이 바로 커뮤니티 컬리지로 진학을 원할 경우에는 토플점수 또는 컬리지에서 인정하는 어학 기관에서 영어연수를 무사히 마쳤다는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4 year College에 비하여 토플성적을 조금 낮게 요구함)

저렴한 학비
학비도 일반 4년제 대학에 비해 많게는 1/3 ~1/2 수준의 가격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매우 저렴합니다.
(외국 유학생의 경우 4년제 주립대학에 비하여 2/3 ~ 4/5 정도의 수준임)

트랜스퍼 제도(편입제도)
미국은 편입제도가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제도를 이용하여 커뮤니티 컬리지를 졸업 한 후 그 지역의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많이 합니다. 물론 4년제 명문대학에 편입학을 명문대학의 졸업장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커뮤니티 컬리지를 가는 학생중에는 훌륭한 학과 성적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적인 부담을 생각해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공부한 후 좋은 4년제로 편입을 생각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공부 한 후 편입조건에 해당되는 학점이 모이면 다른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할 수 있습니다. UC계열의 경우 보통60Unit 이상의 학점과 각 전공에 따른 필요한 과목을 만족할 경우 트랜스퍼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반 4년제 대학교는 보통 Lower division 과 Upper division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Lower division은 전공을 배우기전에 배우는 과목들이고,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이 Lower division에 해당하는 과목들을 배우게 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으로 트랜스퍼를 할 경우 보통 3학년부터 시작하며 전공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참고로 미국 4년제 대학의 경우 2년 과정이 예과 과정으로 전공을 배우기전에 공통으로 배우는 과목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4년제 대학의 1,2학년 과정과 비슷한 과목을 배우고 난 후에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이지요.
커뮤니티 칼리지를 잘 활용하시면, 보다 쉬운 미국 유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위유학]
Q. 캐나다 대학으로 편입하고 싶습니다

캐나다의 Colleges또는 University Colleges내에 개설되어 있는 편입학과정(University Transfer Programs)은(총 60학점) 종합대학교(Universities)의 1,2 학년에 해당하는 공통과목이므로 이 편입과정은 1년만 수강하여도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단, 편입을 원할 경우 이 편입학 과정의 성적이 B+정도의 좋은 성적을 받아야만 대학교에서 인정을 해줍니다.
 
우리나라의 대학을 다니다가 캐나다의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경우엔, 캐나다의 대학과 학생이 다니고 있는 대학간에 자매결연과 같은 협정이 맺어져 있다면 서로의 학과정을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좀 더 많은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개별적으로 우리나라의 대학과 개인이 이수한 학과정 및 학점을 평가하므로, 일률적인 편입률을 얘기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타학교에서 3학년까지 했다고 해서 4학년으로 편입학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는 편입 한 후에 반드시 4학기 이상을 해당학교에서 이수해야지 졸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학사 규정에서 정하고 있고, 캐나다도 이와 유사한 규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이수한 총 학점 중, 최대 60학점까지만 캐나다 대학으로 편입학 시에 인정해 줍니다.
 
캐나다 대학의 편입은 몇학년으로 편입하느냐가 아니라, 수강하신 개별 과목에 대한 course transfer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캐나다 대학에서 여러분이 지원하시고자 하는 program의 course list와 description을 학교의 일정(Calendar)에서 찾아보고, 이미 한국에서 수강하신 과목중 이와 비슷한 과정인지 가늠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편입에 대하여는 각 대학마다 개설되어 있는 학과목이나 전공과목 등 평가기준이 다르며, 또한 국제학생의 국적, 학력, 전공분야, 이수한 과목 등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편입시 인정되는 학점은 같은 전공이라 할지라도 대학마다 큰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캐나다는 대학 수준이 상당해서 대학입학도 까다롭고 한국 학교로부터의 편입도 상당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만약, 편입을 원하신다면, 우선 한국에서 재학 중인 학교와 캐나다 내에 있는 자매 결연 학교가 있는지 알아보고, 자매 결연 학교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연세대의 경우, 캐나다 QUEBEC주 Lennoxville에 위치한 Bishop's University와 자매결연 되어 있으므로 이런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실 것입니다. 동일 전공으로 대학원 과정을 선택하실 경우 몇몇 대학원을 제외하고 토플성적이 일반 입학보다 조금 낮아도 입학이 허가되는 경우가 많으며, 전공을 바꾸는 경우는 다소 어려워집니다.
 
또한 캐나다 대학, 대학원의 학비는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자료를 원하시면  종로유학으로 방문하여 편하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위유학]
Q. 영국의 대학입학조건을 알고싶습니다.
영국의 대학 제도는 1년 과정의 Foundation Course를 거쳐 3년 과정의 학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Foundation Course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간으로 주로 교양과목을 듣습니다.
입학하기 위해서는 IELTS 5.0~5.5 정도의 점수가 필요하지만 어학연수학교에서 어학연수와 함께 Foundation Course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학위유학]
Q. 대학 정규과정에 지원할 때 TOEFL 혹은 IELTS 점수가 꼭 필요한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부 대학은 학교 내에서 영어평가시험을 실시하거나, 부설 언어연수 프로그램이 끝난 뒤 자체적으로 학생의 영어 실력을 평가해 TOEFL 성적을 대신합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영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부설 어학연수 과정을 마친 후에 입학할 수 있는 조건부 입학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위유학]
Q. 석사과정에 지원할 때 우리나라의 학부과정은 다 인정해주나요?
대학원도 학부과정과 마찬가지로 각 대학마다 입학심사위원회를 두고 지원서류를 검토하여 입학생을 선발합니다.
?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대학의 학사학위는 인정되지만, 각 대학원 과정에서 요구하는 과정을 모두 수강하지 않았거나, 전공을 바꿔서 지원하는 등, 지원자의 자격이 미달되는 경우에는 학부과정 중 필수과목을 수강한 후 대학원에 지원하도록 하거나 대학원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추가로 부족한 학부과정의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미국, 영국 등 선진국의 대학들은 입학보다 졸업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은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영어실력과 학부 학과공부가 안되어 있으면, 대학원 과정의 수업이 무척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학위유학]
Q. 추천서는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지원서류에 포함되는 추천서는 학교에 따라 형식이나 제출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학부지원 시에는 일반적으로 추천서가 필요하지 않고, 대학원에 지원하는 경우 2-3인의 추천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하려고 하는 전공과 관계 있는 담당교수로부터 추천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공하려는 분야가 직장경력을 필요로 하거나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봉사활동을 한 곳이나, 직장상사의 추천서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특정한 추천서 양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양식에 맞춰 추천인에게 부탁하고, 특정한 양식이 없는 경우에는 추천인의 임의로 작성을 하는데, 이 때에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지원자의 강점과 성격이 분명히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단, 모든 추천서는 영문으로 되어 있어야 하며, 추천서를 제출할 때에는 추천인이 직접 봉해서 학교로 보내거나 원서를 보낼때에 동봉하여 보내면 됩니다.

조기유학, 대학의 지원시 추천서를 요구하는 경우는 중,고등학교의 영어선생님, 담임선생님, 교장선생님 또는 특정학과의 경우 그 과목의 선생님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아서 동봉하면 됩니다.
[학위유학]
Q. 한국에서 전문대학 졸업 후에 종합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한가요?
한국의 전문대학 2년 과정은 4년제 대학의 2년과정을 이수한 것과 동일하게 인정 받으므로 상기 편입학에 관련된 대답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입학지원시 전문대학의 성적증명서와 수강한 학과목이 영문으로 씌어진 영문설명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영어성적 증명서 등을 학교에 보냅니다. 입학이 허가 된 이후에, 한국에서의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을 토대로, 입학관계자가 어떤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해줄 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전 학교에서 수강한 전공과 과정, 지원한 학교에서 공부하게 될 프로그램에 따라 인정학점이 달라집니다.
[학위유학]
Q. 미국 대학의 GPA 계산 방식이 궁금합니다.
미국 대학에서는 과목성적을 Grades라고 부르고, 한 학기동안 택한 과목들의 과목성적을 Semester Grades 또는 Quarter Grades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학생이 택한 모든 과목들의 평균성적 또는 평균점수를 짧게 GPA(Grade Point Average)라고 부릅니다. 이같은 GPA를 계산하는데는 물론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4.0을 만점으로 한 다음과 같은 수치를 사용합니다.
A  = 4.0    A- = 3.7
B+ = 3.3    B  = 3.0   B-  = 2.7
C+ = 2.3    C = 2.0   C-  = 1.7
D+ = 1.3    D = 1.0   D-  = 0.7
F = 0.0 (낙제)
 
■ 학과목의 학점수
미국 대학에서는 각 과목에 배당된 학점을 일반적으로 Units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학교마다 각 과목에 배당되는 학점수는 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주일에 1시간 강의 과목은 1학점, 2시간 강의는 2학점, 3시간 강의는 3학점, 그리고 4시간 강의는 4학점으로 학점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험이 따르는 화학이나 생물학 같은 과목은 보통 과목당 5학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GPA를 계산하는데는 이같은 각 과목의 학점이 위에 기재한 것처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GPA의 중요성
자녀가 대학을 마치고 의과대학 또는 Law School 같은 대학원으로 지망할 때, 또 직장을 구할 때, 심사위원들이 제일 먼저 묻는 것이 그 학생의 GPA입니다. GPA는 곧 성적의 기준점이므로 GPA가 낮은 학생은 당연히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으로 분류되어 서류심사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명심하고 유학시 학점 관리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이같은 GPA를 몇 가지로 나누어 보기로 하면, 미국의 대부분 의과대학들은 생물학 또는 미생물학과 등 관련학과 졸업생의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학부과정 수강한 모든 과목들의 평균성적(Overall GPA), 과학과 수학에 관련된 과목들의 평균성적(Science GPA), 그리고 학부과정에서 최종 2학기 또는 3학기 동안 수학한 과목들의 평균성적(GPA of Final 2 Semesters 또 GPA of Final 32 Units)등으로 구분하여 심사하기도 합니다.
 
■ GPA 계산방식
한 학생이 3과목을 택하여 A, B, 그리고 C를 각각 받은 경우, 그 학생의 GPA가 꼭 B(3.0)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그 과목들의 학점수가 GPA 계산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과목의 학점수가 각각 3학점씩 또는 4학점씩 모두 똑같은 경우에는 그의 GPA는 3.0이지만, A 받은 수학과목의 학점수가 3, B받은 영어 과목은 4, C받은 화학과목이 5학점인 경우에는 그 학생의 GPA는 3.0이 아니고 2.83이 된다는 것이죠. 
1. 각 과목의 성적과 학점수를 곱한다.
수학: 4.0(A)×3학점=12 (이 12점을 Grade Points라고 부른다.)
영어: 3.0(B)×4학점=12
화학: 2.0(C)×5학점=10
2. 각 과목의 Grade Points를 모두 합친다. 12+12+10=34 (이 34점을 Total Grade Points라고 부른다).
3. 각 과목의 학점을 모두 합친다. 3+4+5학점=12학점. (이 12학점을 Total Units라고 부른다.)
4. Total Grade Points를 Total Units로 나눈 숫자가 그 학생의 GPA로 34(Total Grade Points)÷12(Units)=2.83, 즉 2.83이 그 학생의 GPA이다.
 
■ P, S 또는 CR 성적과 GPA
대학에서 수강한 과목을 P(Pass), S(Satisfactory) 또는 CR(Credit)로 택한 경우 이같은 P나 S 또는 CR 성적은 GPA 계산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AP시험 성적과 GPA
고등학교 때 택한 AP(또는 IB)시험 성적은 GPA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같은 AP시험 성적은 대학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고등학교때 공부한 과목의 성적이 좋은 경우, 대학에서 해당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것이 면제되고 그 과목에 해당되는 학점수는 졸업하는데 필요한 총 학점수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 고등학교 때 대학에서 택한 과목
자녀들이 고등학교 재학시, 11학년이나 12학년 때 인근의 대학에 가서 또는 여름방학 동안 대학에 가서 수강하고 취득한 과목들의 성적은 다른 학교에 진학 하였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GPA에 포함시켜 주지 않으며, 고등학교때 수강한 대학에 진학을 하였을 경우 일반적으로 GPA에 포함시켜 인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대학 재학 중 다른 대학에서 택한 과목성적
많은 대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다른 대학에 가서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은 방학때에 장기적인 여행도하고 부모님이 살고 계신 집으로 가서 방학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집 근처에 있는 대학 또는 특정과목이 우수한 대학에서 공부한 경우, 자신이 학적을 둔 대학에서 인정하는 학과목 이고 대학간 상호 학점 교환이 인정되는 경우라면 당연히 학점을 인정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타교에서 받은 GPA는 최종 학점 계산인 GPA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편입한 학생의 성적
미국의 경우 2년제 Community College, 사립 또는 주립 4년제 대학에서 처음 2년을 공부하고 다른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먼저 공부한 대학의 학업 성적은 공부한 대학에 학점이 그대로 남으며, 졸업과 관련된 이수과목으로는 인정이 되지만 최종 공부한 대학의 GPA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시말하면, 각 대학에서의 GPA는 대학별로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편입학을 하여 몇개의 대학을 나누어 다닌 경우라면, 대학의 4년간 성적증명서가 필요한 회사의 취업, 대학원과정의 진학, 의과대학 또는 로스쿨로의 진학 등에는 각각의 공부한 대학별로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 UCLA의 GPA 계산
UCLA 같은 California의 UC계열 대학에서는 GPA를 계산할 때, UCLA 학생인 경우 UCLA에서 선택한 과목들과 UC Berkeley나 UC Irvine 같은 다른 UC계열 대학에서 선택한 과목들의 성적은 상호 GPA 계산에 포함시킵니다. 하지만, 다른 대학에서의 학점 취득은 학과목의 수강여부는 인정하지만, UC 계열 대학에서의 GPA 계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D와 F가 GPA에 끼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D는 1점, F 0점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학점수가 많은 과목에서 D나 F를 받으면 GPA에 타격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일 D나 F를 받은 과목을 다시 선택하는 경우, 대학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처음 선취득한 F 성적도 성적표에 기록하고, 2번째 다시 재수강하여 받은 성적인  A도 기록해 두기 때문에 GPA를 계산할 때는 F와 A를 모두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적관리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Johns Hopkins 대학의 경우 처럼 재 수강한 성적이 먼저 받은 F를 대신하고, 그 과목 옆에 재수강했다는 R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학점이 GPA에 미치는 영향
예를 들어 John은 1학점 체육학 A, 1학점 세미나에서 A, 2학점 음악에서 A, 그러나 5학점인 화학에서 C를 받았다면, 이 4과목 중 3과목에서 A를 받았지만 그 과목들의 학점수가 적고, 학점수가 많은 5학점짜리 화학에서 C를 받았기 때문에 Jhon의 GPA는 2.89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같은 과목을 택한 David은 3과목에서 C를 받았지만 5학점인 화학에서 A를 받았을 경우, David의 GPA는 3.11이 됩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유학시 좋은 GPA를 받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학위유학]
Q. MBA과정을 희망합니다. 입학사정 기준은 어떻습니까?
대부분의 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입학사정의 기준은 에세이, GMAT성적, 대학성적(GPA),직장경력, TOEFL성적, 추천서, 인터뷰, 과외활 동사항 등입니다. 이중에서도 앞의 다섯가지를 가장 비중 있게 검토합니다. MBA Top Ten Schools 에 지원하려면 Essay 평가가 중간일 때 G.P.A. 4.0 만점에 3.3이상, 620점 이상의 GMAT, 600점 이상의 TOEFL성적, 학부과정에서 상경계열 전공자가 아니라면? 1년 이상의 직장경력을 추가하여 MBA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기초지식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학생선발의 공통적인 평가 사항]
* 경력/학력사항, 사회활동사항 등
* 학교성적 (GPA)
* GMAT성적
* TOEFL성적
* 추천서
* 지원자의 적성, 특징, 학구적 자질
* 유학동기, 리더십, 과외활동 등등
* 대외적 논문발표집, 관련 인터뷰 기사 등도 입학사정에 유리한 작용을 하므로 본인의 능력을 충분히 증명하시기 바랍니다.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