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Q. 미국의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차이점과 유학절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사립학교]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기숙사가 있는 사립학교의 Boarding School이나 통학 가능한 Day School 중 사립학교의 입학허가서가 필수입니다. 사립학교는 교사와 학생들의 실질적인 비율이 낮아 보다 밀접한 관계로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진학을 위한 여러 가지 보완적인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각 학생들에게 적합한 시험준비방법 등도 교육하므로 대학진학이 목표인 외국 유학생들에게는 사립학교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로부터 좀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사립학교들이 많기에 더 쾌적하고 훌륭한 교육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명문사립고교의 경우 미국의 고교입학시험인 SSAT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성적을 요구하는데, 사실상 미국의 명문고교에 재학중인 한국의 유학생 대부분은 1-2년 정도 다른 학교에서 유학 생활을 한 뒤, 이들 명문 학교로 전학한 경우가 많습니다.
[공립학교]
미국 공립학교의 입학허가서(Form I-20)로는 학생비자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즉, 공립학교에서 제공하는 무상교육 제도는 미국에 거주하며 세금을 내는 사람들에 대한 혜택이므로 외국 유학생이 공립학교에 다니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우선 사립학교 입학허가서로 비자를 취득한 후 사립학교를 다니다가 연고자가 숙식을 제공하고 관할 교육청에 연고자가 보증을 하면 공립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만 현재는 8학년 이하 학생들의 공립학교 입학은 아예 불허하고 있습니다. 단, 현지에서 정규 대학과정에 재학중인 부모의 자녀들인 경우 공립학교 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의하여 J-1 visa를 받은 학생의 경우 1년에 한해 공립학교 입학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의 특징은 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학비가 무료이고 외국인들을 위한 기숙사나 전문 영어 교육과정(ESL)이 없습니다. 또한 입학에 관한 사항은 학교에 직접문의 하지 않고 관할 교육청에 문의해야 합니다. 공립학교 입학시 사립학교처럼 SSAT 점수를 요구하는 명문도 있습니다.
[조기유학]
Q.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의 조기유학을 계획 중입니다. 유학 절차에 대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조기유학이란 고등학교 졸업 전의 유학을 의미합니다. 외국으로 유학을 가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에서 발행하는 여권과 외국학교의 입학허가서 및 외국정부의 비자를 취득해야 할 것입니다. 서류준비에서 출국까지는 전문 유학기관에서 할 경우 1.5개월-3개월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진행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교 선정
유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 위주인 International School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일반 사립의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하며. 일반적으로 International School 인 경우 외국학생을 위한 영어과정이 잘 정비되어 있어 유학생에게는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 입학하기 쉬운 학교를 선택하여 유학한 후 미국에서의 적응을 1-2년간 한 다음 명문 사립학교로 전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경우 다른 나라와 달리 8학년까지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공립학교 입학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 제대로 인증 (Accreditation)받은 학교로서 학생비자를 위한 입학 허가서(I-20)를 발행할 수 있는가
* 기숙사가 있는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홈스테이나 친 인척 집을 이용할 것인가
* 외국학생들의 입학을 까다롭게 하는 학교인가, 아닌가
* 초기에 영어능력 (TOEFL, SSAT, SLEP 등) 을 요구하는가, 아니면 학교에 ESL 영어과정을 개설하고 있는가
* 학비, 생활비, 숙식비 등 제 비용은 학부모가 부담하기에 적절한가
* 유학을 시작하는 학기가 적절한가 (미국과 캐나다, 영국은 1학기 시작이 9월, 호주,뉴질랜드은 2-3월)
* 외국 현지에 거주하는 친 인척 등 연고지로 유학을 할 것인가 (가디언 역할 등)
* 부모가 같이 갈 것인가 아니면 현지 법적보호자(가디언)를 선정할 것인가
* 외국 학교가 개설하고 있는 학년이 아이들에게 맞는가
2. 학교 입학 신청
학교가 결정되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지원합니다. 여러개의 학교에 입학신청 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허락하는 학교들 중 하나를 최종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입학지원서를 제출할 때 요구되는 다음의 서류들은 학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선별적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참고하세요)
* 학교 입학원서 (학교약식)
*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생활기록부
* 각종 영어능력 증명서 (학교에서 요구할 때)
* 추천서
* 사진
* 재정증명서류 (보증인-학부모)
* 각종 대회 상장 및 장기를 자랑할 수 있는 것들
* 자기 소개서
3. 입학허가서 취득 및 비자 준비
학교로부터 입학허가서를 받게 되면 곧바로 비자서류를 준비합니다. 학교의 입학허가가 학생의 학습능력 위주로 결정이 되는 반면 비자발행은 학부모의 재정적인 능력이 주된 심사기준이 됩니다. 기본적인 비자 서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입학허가서
* 숙박보증서 (뉴질랜드는 필수)
*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영문)
* 사진 7매 이상 충분히
* 호적등본, 주민등록등본
* 보증인의 사업자 등록증 또는 재직증명서
* 보증인의 년간 소득금액 증명원 재직증명서
* 은행잔고 증명서/통장 copy
* 기타 유학비용을 지불하면서 국내 부양가족을 부양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재정적인 능력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
4. 비자취득 및 출국
비자심사 기간은 나라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인터뷰 후 길게는 일주일, 보통 며칠 내에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입학 예정일 4주 전에 비자 신청을 해야하며, 서류 제출 후 2-4주 정도 심사기간이 소요되며, 호주의 경우 길게는 약 1주일, 뉴질랜드 경우 약 1-2주일 정도가 비자심사기간으로 필요합니다. 미국과 호주는 인터뷰절차도 포함되지만 통역이 있어 언어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비자를 받으면 바로 항공권 예약 및 출국준비를 해야 합니다.
5. 출국준비
출국 전 준비물 리스트를 참고하여 빠짐없이 챙기도록 합니다. 작고 무거운 물건, 깨지기 쉬운 물건, 고가의 물건은 기내에 가지고 탑승하도록 합니다. 항공사 별로 약간 차이가 있는데 허용하는 무게는 약 20-27kg까지입니다.
6. 보험
보통 유학생 종합보험에 가입합니다. 국내에서 가입하는 것이 저렴하고 또 종합보험이므로 출국 시점부터 바로 적용할 수 있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이러한 보험은 해당 보험 대리점에서 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저희 종로유학원 상담원이 상세한 안내를 해 드릴 것입니다.) 호주의 경우 OSHC 라는 호주 정부 유학생 의료보험이 있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 보험은 기본 의료보험만 커버합니다 (6개월 기준할 때 약 10만원정도).
7. 기타: 국제할인 전화 가입(가입비가 무료), 국제학생증, 여행안내 책자 등을 준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종로유학원에서 잘 챙겨 드릴 것입니다.)
[조기유학]
Q. 지원할 학교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
먼저 자녀의 현재 학업성적이나 학습태도, 성격, 적성등을 고려하여 학생에 알맞은 학교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죠. 성적이 아주 우수한 학생의 경우 명문기숙학교를 선택하실 수도 있고, 좀더 자유롭게 공부하는 캐나다 공립학교(Public School)를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중하위권 성적의 학생이나 유학생활의 적응이 어려운 소극적인 성격의 학생인 경우 국제 학생들의 적응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에서 좀더 편하게 유학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교의 형태가 정해지면 다음은 지역을 선정합니다. 지역은 날씨, 도시의 크기, 연고자의 유무 등 유학생활의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부모님께서는 가능한 학생과 상의 하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로유학원 홈페이지의 다양한 정보를 통하여 도움을 받으시고,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종로유학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조기유학]
Q. 국외여행 허가를 받고 출국한 사람입니다. 허가기간 내에 귀국하기가 어려워 국외여행기간을 연장 받고자 하는데 절차와 구비서류는 무엇입니까?
국외여행기간 연장허가를 받아야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외여행허가를 받고 출국한 사람이 허가기간 내에 여행목적을 완수하지 못하여 계속 국외에 체재하고자 하는 경우
* 17세 이전에 출국한 사람과 국외에서 출생한 사람으로서 병역의무가 발생된(18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이후 계속 국외에 체재하고자 하는 경우
국외여행기간 연장허가를 받으려면 국외여행 허가기간 만료 15일전까지(17세가 되는 사람은 18세가 되는 해의 1월15일까지)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체재목적 인정증명서(재학사실 확인서, 취업증명서 등)를 첨부하여 국외여행기간 연장허가신청서를 체재지 관할 재외공관장을 거쳐 관할 지방병무청장(지방병무사무소장)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된 국외여행기간 연장허가신청서는 지방병무청(지방병무사무소)에서 체재목적의 타당성 여부 등을 심사하여 허가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즉시 관할 재외공관에 통보하여 여권유효기간연장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조기유학]
Q. 미국 사립 중·고등학교의 유학경비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한국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미국의 사립 중·고등학교 1년 학비는 지역에 따라,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년 학비가 $20,000-30,000 정도이며 숙식비는 $ 10,000 - 15,000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좀더 저렴한 학교도 있고, 생활비가 적게 들어가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명문학교의 경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겠죠. 많은 학부모님께서 가장 많은 질문을 하시는 것 중의 하나가 유학생들의 용돈입니다. 학생의 용돈을 제한없이 사용하게하여 문제가 된 경우도 언론을 통하여 많이 보도 되었습니다. 대체적인 조기 유학생의 한달 용돈은 기본 교통비와 점심식사비 등을 합쳐 $ 400-500 정도로 보시면 무난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기유학]
Q. 미국으로 조기유학준비 시에 꼭 알아야 할 사항은 ?
미국의 초,중,고증학교 중 우리 나라 학생이 지원 가능한 학교는 사립 학교 ( 보딩스쿨과 데이스쿨 )입니다.
사립학교 보딩스쿨은 지원학년과 학교에 따라 다르며, 대체로 토플점수와 SSAT점수가 필요합니다. 학년이 고학년일 경우 미국 대학으로의 진학과 직결되므로 토플점수와 SAT시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국의 경우 캐나다와는 달리 유학생의 학부모에게 동반비자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경우 현지의 가디언과의 관계 및 지원학교의 지원정책 등에 따라 비자발급을 검토하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중학생부터 미국 유학을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공립학교의 입학은 부모님들이 F-1, J-1을 가지고 미국으로 가실때 자녀분들이 F-2, J-2의 동반비자를 받은 학생들에 한해서만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이 주재원으로 나기시는 경우도 공립학교에 지원이 가능하십니다.
우리 나라와 마찬가지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학제가 짜여져 있는데 우리와 같이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 식으로 부르지 않는다.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계속 학년이 높아져 중학교 7∼9학년¸ 고등학교 10∼12학년 식으로 부른다. 그러나 주에 따라서는 고등학교 과정을 4년으로 해서 초등학교를 1∼8학년¸ 고등학교를 9∼12학년으로 하는 곳도 있다. 12학년 과정을 모두 졸업해야만 대학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공립학교를 지원할 경우 우리 나라에서 처음부터 학생 비자인 F-1 비자를 신청할 수는 없다. 그러나 사립학교로 유학갈 경우는 우리 나라에서도 F-1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미국의 명문 중·고등 사립학교는 입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SAT(Secondary Admission Test)나 ISEE(Independent School Entrance Exam)을 요구한다. 외국인 유학생이나 영어가 부족한 학생인 경우 토플¸ 또는 학교 내 ESL 과정 이수 여부를 테스트하기도 한다. 이들 학교들은 대부분 1월에서 2월중에 입학 신청마감을 하므로 그 전 해인 12월이나 1월에 이 시험을 봐야 한다. 미국은 3월에 신학기를 시작하는 우리와 달리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므로 유학을 준비할 때 이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만 학기를 놓쳐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 학제 ]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 1학년부터 6학년을 일컫는다. 공립학교의 경우 수업료는 무료. 교과서도 무료다. 공립학교는 불법 체류자이건 유학생이건 미국 내 거주하는 21세 미만의 모든 사람에게 신분에 상관없이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사립학교도 유학생을 받아주기는 하지만 공립학교에 비해 입학조건이 까다롭고 입학시험¸ 서류전형¸ 인터뷰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중학교(Junior High School) : 7학년부터 9학년까지를 말한다. 보통 7학년¸ 8학년은 중학교 과정이고 9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중학교 때부터는 우리네와 같이 과목 담당 교사가 반에 들어와 수업을 진행하지 않고 학생 스스로 수업 받을 장소를 찾아다니는 식의 수업을 한다. 우리네와 같은 반의 개념으로 홈룸(home room)이란 것이 있는데 홈룸교사가 우리네 담임선생님과 같이 학생 상담과 생활지도를 한다.
●고등학교(High School) : 9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학생을 말한다. 미국의 고등학교 교육은 성인교육을 의미한다. 대학으로 진학할 학생은 교양과목 및 수학과목에 비중을 두고 공부를 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 진출을 원하는 학생은 직업 선택시 필요한 과목들을 이수한다.
[ 학비 ]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공립인 경우는 대략 연간 1만달러에서 1만2천달러정도 든다. 사립인 경우는 공립보다 비싸 대략 1만2천달러에서 1만5천달러 정도.
[ 학기 ]
3월이 신학기인 우리와 달리 8월말이나 9월초에 신학기가 시작된다. 학기말은 다음해 6월말경이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저희 종로유학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조기유학]
Q. 중학생인데 미국으로 6개월 정도 어학연수를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규학업을 수행해야 할 나이인 학생이 일반 영어과정으로 어학연수를 간다고 할 경우 비자를 받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뿐만 아니라 사립 영어학원의 경우도 대부분 나이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연수가 가능한 것은 방학기간을 이용한, 어린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는 곳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방학기간을 이용해 어린이들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는 학원을 선택하시거나, 종로유학원에서 매해 방학마다 진행하고 있는 방학캠프를 이용하셔도 좋으실 듯 합니다.
단순히 영어과정이 목적이 아니라 영어과정과 함께 정규과정까지 생각을 하신다면, 외국 학생들을 위한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는 학교를 선택하셔서, 영어학습과 정규 학과목 공부를 병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학비는 지역에 따라, 학교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지만, 미국 사립학교의 1년 수업료는 보통 $20,000 정도이며, 동부지역이 가장 비싸며 중부지역은 약간 싼 편, 서부지역은 학교별로 차이가 큽니다
조기유학 자율화 방침에 따라 교육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초·중·고등학생의 경우 외국에서 수학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해당 시, 도 교육청의 전/편입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편입학 기준에 따라 전/편입학이 언제든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1-2년간의 단기 조기유학을 하고 국내 학교로 돌아올 경우, 국내 학교들의 출석일수 부분이 1년(학년)을 기준으로 1/4 이상의 결석이 있을 경우 다음단계의 학년으로 올라가는 것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유학]
Q. SAT가 어떤건가요?
SAT란?
SAT(Scholastic Aptitude Test)는 미국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보는 시험으로 우리나라의 수능시험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SAT는 1920년부터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1994년 3월부터는 언어와 수리 능력을 평가하는 SAT-I과 작문 및 세부 전공에 대해 평가하는 SAT-II의 두 분야로 분리되었습니다.
보통 각 분야별로 500-600점 정도 이상이면 우수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수준이며, 미국 학생들의 경우 평균 성적은 한 분야에 450점 정도입니다.
NEW
2005년 3월부터는 새로운 SAT가 적용이 되는데 기존 SAT-I에서 Writing 이 추가됩니다. 새로 추가되는 Writing은 대학에서 보다 나은 학생선발 기준을 만들고 학생들의 작문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고 합니다.
SAT-I (Reasoning Test) – 2005년 3월 NEW SAT 기준
총 2,400점 만점(각 800점씩)
과목
작문(Writing)
(2005년 3월부터 추가)
선다형 문제(문법과 용법)
학생 에세이
어휘(Verbal)
기존의 Analogy섹션이 없어지게 되며 Critical Reading 섹션에 있어서도 Long Passage부분이 줄어들며 Passage에 관한 문제들이 많이 다루어지게 됩니다.
수학(Math)
Algebra I 수준에서 Algebra II에 소개되는 여러 함수관계와 기초 삼각함수가 새롭게 포함되게 됩니다.
SAT-II (Subject Test)
SAT-II는 특정 과목에 대한 지식과 적용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22개의 과목이 있습니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과목이 다르므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에 문의 한 후에 과목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보통 3~4과목 정도는 선택하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과목
영어(English)
Literature(문학)
*Writing(작문) - 2005년 1월까지만 시행집니다.
역사와 사회학 (History and Social Studies)
U.S History (미국사),
World History(세계사)
수학(Mathematics)
Math 1(수학 I), Math 2 (수학 2),
과학(Science)
Biology(생물), Chemistry(화확), Physics(물리)
어학능력 평가
French, French with Listening
German, German with Listening
Spanish, Spanish with Listening
Modern Hebrew(현대 헤브루어)
Italian
Latin
Japanese with Listening
Korean with Listening
Chinese with Listening
*ELPT(English Language Proficiency Test) - 2005년 1월까지만 시행집니다.
시험날짜 및 장소
1년에 4회 실시
SAT시험일정 및 시험장소는 College Board 웹사이트
https://www.collegeboard.org/ 에 접속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험신청
우편접수 : College Board 로 등록서 발송
발송주소 : College Board SAT Program 901 South 42nd Street. Mount Vernon, IL 62864 USA
인터넷 접수: [College Board > 온라인 등록센터]
팩스 or 전화 : 한국에서는 접수 불가
* SAT 시험은 접수가 완료된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하며 다만 SAT 시험 2주전 전화로 날짜 변경만 가능합니다.
날짜 변경시 26불을 추가로 결재 해야 하고 시험 일정에 공석이 있어야지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험결과
시험을 본 후 약 3주 후 성적이 발송되며, 전화나 인터넷으로는 2주 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기유학]
Q. SSAT시험에 대해 궁금합니다.
미국의 중,고등학교로 유학할 때 미국에 특별한 연고가 없는 경우 거의가 사립중등학교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는 미성년자에 대한 법적 보호자역할을 해주는 학교기숙사에서 생활하며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숙사가 갖추어진 학교를 Boarding School (기숙학교) 이라 합니다. 이러한 사립기숙학교에 입학지원시 입학사정자는 학생의 SSAT 성적을 요구합니다.
SSAT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란 학생이 지닌 잠재적 학업 능력을 평가ㄴ하는 미국의 사립학교 입학 시험 입니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학년에 따라 초급(3~4학년) 중극(5~7학년) 상급(8~11학년)의 세등급으로 나뉩니다. 중급과 상급 레벨은 같은 형식으로, 난이도 부분에서만 차이가 있으며 시험 신청시 현재 학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지정이 됩니다. 시험은 다섯개의 섹션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총 시험 시간은 125분 입니다.
SSAT 접수는 온라인
www.ssat.org 에 접속하여 신청 할 수 있으며 시험 응시 비용은 아래 와 같습니다.
1. US, CANADA, AMERICA SAMOA, PUERTO RICO, SAIPAN, USVI 에서 응시할 경우 $124
2. 위 제시 국가 이외의 나라에서 응시할 경우 (한국 포함): $239
3. 날짜 또는 장소 변경 시 : $35(환불 불가)
시험 응시 장소는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SSAT 성적은 시험을 치른 후 대략 2주 후에 원하는 학교로 발송이 되며 학생에게는 학교로 발송한 4일 후에 우편으로 발송이 됩니다. 시험 성적을 빨리 받고 싶다면 추가 경비를 지불하고 이메일 또는 Fedex 를 통해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조기유학]
Q. 캐나다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차이점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공립학교
캐나다의 공립학교(Public School)는 일반 공립학교와 카톨릭 학교로 나뉘어 집니다.
공립학교는 각 지역별 교육청에서 관리하며 학생이 각교육청에 지원을 하면 교육청에서 학생의 요구조건이나 주소지, 특기사항에 맞추어서 학교를 배정받게 됩니다. 특히 외국 학생의 경우 영어연수 과정이 있는 학교로 배정이 됩니다.
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는 자국민에게는 수업료나 교재비가 무료이지만 유학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입학심사는 주로 최근 2ㅡ3년간의 성적으로 결정이 되며, 학비는 C$9.000ㅡ 14.000정도, 하숙비는 월 C$800ㅡ1.200정도를 예상하셔야 합니다.
사립학교
사립학교(Private School)는 일반 사립학교와 인터내셔날 스쿨 (International School), 교회학교(Separate School)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는 기독교학교(Mission School)와 독자적인 전통에 입각한 CAIS(Canadian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 등이 있습니다.
CAIS는 67개의 멤버로 된 학교연맹이며, 각 학교의 학생 수는 100명에서 1,200명 정도로 다양합니다. 학교들 중에는 기숙사를 가지고 있기도 하며, 남학생 혹은 여학생만 모집하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유치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하나로 이루어진경우도 있으며, 중고등학교 교육이 함께 이루어 지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시설도 대학수준 이상인 곳이 많습니다. 학교 교육과 규율이 상당히 엄한 편이며 대개 학교가 지정한 교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역대 수상과 정부 각료들이 졸업한 유명한 Appleby College 등 유명한 사립명문 학교로의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공립학교나 사립학교들이 미국과 다르게 외국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캐나다의 명문 사립학교들은 입학조건으로 영어시험 (TOEFL 또는 SSAT) 또는 인터뷰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캐나다의 명문 사립학교는 영어연수과정을 설치하고 있지 않은 학교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영어가 부족한 학생의 경우 공립학교에서 1-2년간 영어를 겸한 적응을 한 후 사립학교에 편입학시험을 쳐서 명문 사립고등학교로 전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정부의 관할이나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학교장이나 재량에 의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사립학교를 선택하실때에는 세심한 정보를 살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학비는 년 C$12.000ㅡ 25.000정도, 기숙사비 C$10.000ㅡ 15.000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