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 한 조지브라운 컬리지에서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 를 공부한 학생입니다.
주위의 한국분들이 저에게 "무슨 학과다니세요."라고 물어 보셨을 때
제가 빌딩혁신기술학과(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라고 소개하면
거의 모든 사람이 "아~ 그런데 정확이 무슨 학과에요." 하고 다시 물어보시곤 합니다.
Renovation 이란 단어를 한국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고 Remodeling 이란 단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노베이션은 리모델링보다는 조금 큰 의미라고 할수있는데요.
빌딩이나 집의 내부뿐만 아니라 빌딩이나 집 자체를 다시 바꾸는 것도 레노베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 학과에서는 건물을 시공하는 처음부터 건물이 마무리되는 피니쉬작업까지 건설에 관련된일을 모두 배우게됩니다.
캐나다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캐나다의 땅면적은 세계 2위인 반면에
인구수는 한국보다 적다는 것을 알수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캐나다는 이민친화적정책을 사용하여 매해 엄청난 인구의 이민자를 받아드리고있습니다.
그러면서 개발 되지않은 땅에 엄청난 양의 집들을 짓고 있습니다.
그래서 캐나다 정부는 Carpenter 나 Builder의 직업군이 상당히 필요하다라고 발표 하기도 했습니다.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는 두 직업군에 모두 해당됩니다.
제가 공부해본 결과 조금만 본인의 노력이 있다면 집을 만들때 필요한 직업군은 뭐든 다 하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lumber, Framer, Woodworker, Drywall worker, Taper, Mudder, Carpenter 등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아예 집이나 빌딩을 지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넒은 직업군을 가졌고, 지금 이 후기를 쓰는 동안에도 늘어나고있는 일자리의 수, 취업걱정은 정말 없는 학과라고 보셔도 됩니다.
또 한가지 레노베이션학과를 졸업하고 취직을 하면 시간당20~22불 정도를 받습니다.
캐나다 최저인금이 14불인걸 감안했을때 엄청난 금액입니다. 그만큼 몸은 힘들수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는 여러 가지 복지시스템이 있는데 예를 들면 어떤 업체든지 초과수당을 지불하지 않는 이상
직원에게 정해진 시간 이후로 일을 시키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분명 육체적으로 힘든 일인 것은 맞지만 그만큼의높은 보수를 받고 점점 더 개선되는 환경에서 일을 하기때문에
직업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은 매우 긍정적인편입니다.
조지브라운 컬리지의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학과를 다니는 동안 한국사람은 저를 포함 단 두명있었습니다.
그 마저도 2학기를 마치고 휴학을 하는 바람에 남은 두학기는 저 혼자 였습니다.
솔직히 캐나다에 올때는 한국말도 안하고 외국인들과만 이야기를 해서 빠르게 영어를 익히겠다라고 생각하고 왔지만
컬리지입학하기 전에 어학원을 다닐때에는 한국인도 많고 어학원의 외국인 친구들도 영어를 엄청 유창하게 하는 편이 아니라서
영어가 확 늘어난다는 느낌이 좀 덜했는데 컬리지에 와서 정말 단 한명의 한국인가 몇몇의 인터네셔널학생을 제외하고
캐나다인 비율이 엄청나게 높은 학과에 오니 애들이랑 말하면서 영어 공부해야겠다라는 마음이 무럭무럭 생겨 났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너무 영어를 못하다 보니 동기들과도 이야기를 해도 못알아듣고 교수님 수업도 못알들었습니다.
그래도 점차 시간이 지나다보니 동기들과도 친해져서 이야기할 수있게 되자 처음 느낌 대로 어학원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를
실력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교수님 수업은 알아듣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 수업마다 교수님께 양해를 구하고 매 수업을 녹음해서 집에 돌아와 다시 듣는 등의 노력을 하다보니
나중에는 어느정도는 교수님 수업이 들리게되었습니다.
제 경험상 교수님 수업을 처음부터 다 이해하고 따라가기에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뭐 영어를 잘하신다면 상관없지만요.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교수님 수업을 녹음하는 겁니다.
그리고 천천히 다시 돌려 듣는거죠. 하지만 녹음하기 전에는 무조건 교수님께 양해를 구하십시요.
캐나다에서는 녹음 및 녹화를 상대방 동의 없이 하게되면 프라이버시 침해등으로 처벌받을 수있습니다.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 학과의 수업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자격을 갖춘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 리노베이션 및 맞춤형 주택 건설업에 대한 건설 업계의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캐나다 주택 건설 협회에 따르면 캐나다 건설 업계 지출의 절반 이상이 레노베이션 분야에서 발생합니다.
3 년간의 빌딩 혁신 기술 프로그램은
혁신적인 건설 분야의 목공 무역 및 관리 분야에서의 고용을 준비하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 비즈니스 원칙이 핵심이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목공 기술 및 신소재 응용 분야를 포함하여 적용 관점과 관리 관점에서
새로운 건축 및 건축 혁신 기술을 배우면서 레노베이션 관련 거래를 확실하게 이해합니다.
실습 교육은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디자인 원칙을 사용하여
레노베이션 및 새로운 주택 건설과 관련된 현재 기술을 연습하는 완비 된 실습실에서 실시됩니다.
프로그램의 3 학년은 감독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개조 공사, 맞춤형 주택 건축 또는 일반 계약직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데 적용 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술에 대해 소개 할 것입니다.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sidential construction and renovations # Millwork # Demolition # Framing # Finishes # Drywall installation and finishing
# Site management # Cabinetry # Stair construction # Building code # Basic electrical # HVAC and plumbing systems
비즈니스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영 관리 # 마케팅 # 고객 관계 # 프로젝트 관리 # 사이트 관리 # 스케줄링 # 통제
# 추정 및 부기 # 예산 및 재정 관리
스프레드 시트, 컴퓨터 지원 설계, 견적, 프로젝트 관리 및 프리젠 테이션 도구를 비롯하여
현재 건설 업계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기술을 사용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됩니다.
첫학기는 Architecture관련 학과들이 듣는 기본 사항같은 서양건축사 , 건축과학, 기본 건축 매뉴얼등을 배우게 됩니다.
2학기부터는 건축의 기초인 뼈대부터 배우고 점차 계단,콘크리트 기둥,콘크리트 바닥 공사 등을
이론으로도 배우고 실습으로도합니다.
그리고 3학기에 내부공사 천장, 바닥, 내부 벽, 문, 창문 설치공사,
그리고 안에 들어가는 가구 등을 만드는 방법등을 이론으로 배우고 실습합니다.
4학기에는 종합 실습 겸으로 방을 뼈대를 만들고 벽을 만들고 문을 만듦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전기, 배관 ,타일,바닥시공하는 법을 배우고 실습합니다.
그밖에 2학기, 3학기 그리고 4학기에 도면읽기, 그리기, 잡사이트를 관리하는 법,
건설비용을 계산하는등 건축사업을 하기 위한 전반적인 지식을 3학기를 걸쳐배웁니다.
그리고 학과 교수님들이 다들 현장에서 일을 오랫동안 해본 경험들이 있어서
교수님들의 경험을 듣는 것도 재미있고, 현장에서나 배울수 있는 팀들을 알려주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열정적이셔서 모르는게 생겨서 물어보면 바로 오셔서 시범도 보여주시고 더 쉽게 이해할수있게 알려 주십니다.
또한 한학기, 한학기가 지나 갈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점차적으로 배우다 보니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들고 알아 듣기 힘들었던 지식들이 이해가 되고
처음 듣는 것도 점점 더 쉽게 이해를 할수 있게되서 이런 교육과정이 좋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Field Placement라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을 학기중에 40시간을
학교가 아닌 건설회사에 인턴이나 알바로 취업을 해서 건설 현장에서 일해 보는 수업입니다.
회사는 교수님이 추천해주시거나 컬리지에 마련 되어있는 커리어센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의 의이는 실제 회사에 이력서를 내는 법과 인터뷰를 보는 것을 경험하게 해주고
졸업하기 전에 현장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한 수업입니다.
이밖에도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 학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많지만,
학과를 졸업 후에 직업 선택의 폭도 넓고 취업할 일자리도 많고 웬만한 직업들보다 기본적인 보수가 높기 때문에
만약에 내가 캐나다 컬리지 학과를 추천 한다면 Building Renovation Technology를 추천하겠습니다.